All Search Results

Go to Body

All Search in Site

PreviousAll Search Results

Search Details

지중해 All Search Results

Boards
1 total
Posts
4 totals

에세이 Results within bulletin board

  • 동지중해 투르크 문화권에서 사십(40)의 민속적 의미양민지(지중해지역원 HK교수)숫자 40은 터키, 알타이, 중앙 아시아 및 중동 신화와 민속 문화뿐만 아니라 이슬람 신앙에서도 신성한 숫자이다. 투르크 문화권에서 사십(40)은 성숙, 완전성, 힘과 강함, 많음을 설명하는 데 주로 사용된다. 11세기 오우즈 투르크족의 영웅서사시 『현인 코르쿠트의 서 Dede Korkut Kitabı』에는 이와 관련하여 사십 일, 사십 밤낮, 사십 개의 음식들 등의 표현들과 함께 ‘영웅의 피로연이 사십일 동안 계속되었다, 사십 명의 비무슬림 적들이 몰…

  • 동부 지중해 지역 투르크 문화권의 물 신앙과 불 신앙양민지 (부산외대 지중해지역원 HK교수)이슬람화 이전 투르크 문화권에서 물신앙은 천신신앙과 함께 투르크의 중요한 두 신앙의 기둥가운데 하나였다. 물신앙은 야쿠트 투르크와 알타이 투르크의 창세신화의 기록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투르크의 물신앙은 수모신(악아나, Ak ana), 예르수(yer-sub)신앙, 하천신앙, 약수신앙 등으로 나타난다.투르크 신화학자 바하엣딘 외겔의 저서 『신화학』(Ögel 1993)에는 베르비트스키(Verbitsky Vasily)와 라들로프(Radlov Va…

  • 지중해 문명의 집적소 시칠리아(Sicily)윤용수(부산외국어대학교 지중해지역원)시칠리아는 지중해의 정중앙에 위치해 있고, 지중해의 배꼽이라 불리는 지리적 위치때문에 시칠리아에는 지중해에서 발생한 모든 문명들의 흔적이 중첩적으로 누적되어 있는 곳이다.지중해의 주요한 역사적 굴곡마다 지중해의 패권을 차지했던 페니키아, 고대 그리스, 카르타고, 로마, 비잔틴, 아랍 이슬람, 노르만을 포함한 유럽 제국주의 국가 등 인류의 주요 문명들이 연이어서 시칠리아를 차지했고 그들의 흔적을 시칠리아에 남겼다. 지중해를 비롯한 전 세계의 대부분이 지역들…

  • 시리아 난민 문제, 역지사지((易地思之)의 관점글 : 지중해지역원_HK차세대연구원 전지은난민 발생국, 시리아 최근 시리아 내전으로, 시리아 난민 문제가 국제사회에서 큰 화두로 떠올랐다. 유엔 난민기구에 따르면 대략 630만 명의 시리아 난민이 발생하였다. 난민 발생의 주요인은 오랫동안 복잡하게 얽힌 정치적 그리고 종교적 이념의 갈등이다. 이처럼 시리아도 40년간 바샤르 알아사드 정부 아래에 지배되었으며, 독재 타도를 위한 시위를 시작으로 내전이 시작된 것이다. 시위대는 인종과 종교로 뒤섞여 있었기 때문에, 정권 타도 이외에 서로…


Copyright © Institute for Mediterranean Studies All rights reserved.
Select Site Language